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본문 바로가기

나누는 삶 · 협동하는 삶 · 가장 인간적인 의료
느티나무 의료복지 사회적 협동조합
의료사협 10문10답
건강한 삶의 시작, 느티나무 의료사협이 함께 하겠습니다
1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무엇인가요?
의료, 건강,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의료인이 함께 하는 조직으로 지역주민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보기 위한 협동조합이고, 의료인과 협력하여 의료기관을 설립. 운영합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는 활동,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활동을 합니다.
2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게 되었나요?
일반 의료체계가 의료인 중심이라면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환자 중심의 의료체계입니다. 따라서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이웃간의 협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해 나가기 위함입니다.
3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병원과 일반 병원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병원의 소유와 운영은 의료인이 전담하지만 의료협동조합은 주민과 의료인이 조합원으로 출자하여 소유와 운영을 함께 합니다. 또한 각종 소모임에 조합원이 참여하여 활동하고 즐기는 가운데 건강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4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진료는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모든 환자들이 건강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권리장전에 기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주치의 제도를 바탕으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의 예방, 조기 발견, 체계적인 관리 등에 중점을 둔 의원 진료로 조합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5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 어떻게 가입하나요?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취지에 동의한 지역주민으로서 5구좌(5만원) 이상 출자로 평생 조합원이 되며, 출자한 조합원의 가구원이(주민등록상 같은 거주지) 조합원으로서 동등한 자격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합원 가입서를 작성하시고 현금, 계좌이체로 출자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 조합원 출자금 계좌 우리은행 1005-803-155045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 느티나무 후원 계좌 우리은행 1005-003-137293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6출자금이란 무엇인가요? 계속해서 내는 돈인가요?
조합원이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주인으로서 부담하는 자본금이며,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자산을 구성하는 의료기기와 시설을 구입 할 때 사용되고, 기부금이나 회비가 아니기 때문에 부득이 탈퇴하실 경우에는 절차에 따라 환불이 가능한 건강저축입니다.
7 조합원 혜택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주인으로서 병원의 운영과정에 참여하고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집과 같은 병원에서 주치의 처럼 건강을 보살펴주는 의사를 통해 환자권리장전에 기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취미 소모임 활동, 건강강좌 등의 모임에 참여하고 필요한 모임을 스스로 만들어 감으로써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8조합원 활동은 어떤것이 있나요?
느티나무의료사협의 동아리는 느티나무 풍물반, 시모임, 칼림바 연주모임이 있고, 소모임으로는 건강인문학 짬짬이 책읽기 모임, 인창 달빛걷기모임, 건강소모임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동아리와 소모임이 생겨날 예정입니다. 느티나무 소모임은 조합원의 필요에 의해 스스로 조직되는 모임입니다. 이 외에도 이웃과 함께 하고 싶은 모임이 있다면 얼마든지 모임을 기획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9 그 외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병원운영 외에도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건강강좌, 사회적약자 방문진료 등 보건예방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통합돌봄 관련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여 의료 취약계층 대상으로 건강을 돌보는 일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10다른 지역에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있나요?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발전과 확산을 위해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가 있으며 이곳에 소속된 지역은 경기도 이외에도 서울, 안산, 안성, 원주, 전주 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구리시 건원대로 36(인창동) 화성골드프라자 2층

TEL : 031-555-8004 FAX : 031-555-8010 E-mail : gnmedcoop@hanmail.net

  • 조합원 출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803-155045 | 느티나무 후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003-137293 [예금주 :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