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본문 바로가기

나누는 삶 · 협동하는 삶 · 가장 인간적인 의료
느티나무 의료복지 사회적 협동조합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소개
건강한 삶의 시작, 느티나무 의료사협이 함께 하겠습니다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사람과 생명, 사람과 사람을 잇는 끈이 되고 싶습니다.

사명

느티나무의료사협은

조합원의 자발적 참여와 투명한 운영을 통해 인간다운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를 이루는 데 기여한다.

가치

01 협동
공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조합원들이 서로 돕는 것이다. 나아가 협동조합 간 협동, 대안적 목적을 추구하는 개인 및 단체와의 연대를 추구한다.
02 생명존중
생명을 살리는 의료는 우리 안에 거룩한 생명을 공경할 때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생명의 끈으로 이어져 있음을 인식하고 서로 존중하고 나누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
03 자율
외부로부터의 자유와 나에 대한 책임이 균형을 이룰 때 비로소 성립한다. 우리는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되 그 선택에 책임을 다한다.
04 정직
조합원은 물론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이를 위해 투명한 정보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05 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동력이다.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혁신적 대안을 만들어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꾀한다.
06 사회적 책임
조합원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을 주는 의료, 의료 공공성 확대, 지역사회 공동체 활성화 등 협동조합의 공익성을 확대하기 위한 가치이다. 사회적 책임은 정의를 추구하고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이다.

활동목표

믿을 수 있는 의료복지서비스
제공 및 기관 운영
건강 불평등 해소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환경 조성
더불어 사는 건강한지역 공동체 만들기

주요사업

의료기관 운영
사회적 소외계층 의료지원
건강프로그램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경제 생태계조성
느티나무는 돈을 벌기위한 진료를 하지 않습니다.
생명을 살리고 건강을 지키는 진료를 합니다.

정직하고 투명한 의료서비스로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만듭니다.

치료보다 예방을 중시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주민과 의료인이 협동하여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공동으로 해결합니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웃과 함께, 자연과 함께, 평화롭게 살아가는 건강한 지역 공동체를 꿈꿉니다.

정관 전문
건강한 삶, 협동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고 싶다’는 소박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이란 “질병이나 손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말합니다. 즉, 건강에 대한 시야를 몸에서 정신으로, 나에서 너­우리­지역사회 전체로 넓혀야 함을 뜻합니다.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느티나무 의료사협) ‘누구나 건강하게 살고 싶다’는 작지만 소중한 꿈을 이루기 위해 이웃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마음을 나눌 것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네 삶의 방식을 바꾸고, 건강한 삶, 협동하는 삶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를 만듭니다.
우리 삶이 점점 더 치열한 경쟁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연도 파괴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나눔과 협동보다 경쟁과 불평등이 더 익숙합니다. 하지만 ‘생활(生活)’이란 ‘생명활동(生命活動)’의 줄임말로 생명을 살린다는 의미입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이웃과 경쟁하기보다 더불어 살아야 하며, 지역 사회를 나눔과 협동이 꽃피는 공간으로 바꿔야 합니다. 느티나무의료사협은 ‘돈을 벌기 위한 의료’를 ‘생명을 살리는 의료’로 바꾸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웃과 함께, 자연과 함께 평화롭게 살아가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고자 합니다.
가장 인간적인 의료를 실천합니다.

우리는 스스로 힘을 모아서 가장 인간적인 의료를 실천하는 병원을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가 만드는 병원은 주민들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으로, 자율과 자치,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천의 장이 될 것입니다. 느티나무의료사협은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의 원인을 미리 찾아 없애며,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아프기 전에 예방하고 아프면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 그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느티나무의료사협은 평등하고 조화로운 환자-의사 관계, 치료보다는 예방을 중시하는 의료,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살피는 의료를 추구합니다. 또한 사회적 신분, 인종, 국적, 성별, 나이 등에 따른 어떤 차별도 하지 않으며, 장애인·여성·노인·이주민·어린이·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이 되는 의료를 실천합니다.

구리시 건원대로 36(인창동) 화성골드프라자 2층

TEL : 031-555-8004 FAX : 031-555-8010 E-mail : gnmedcoop@hanmail.net

  • 조합원 출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803-155045 | 느티나무 후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003-137293 [예금주 :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